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끼니반란! 간헐적 단식과 단식 모방 다이어트 FMD 식단 | 김타쿠닷컴

 끼니반란! 간헐적 단식과 단식 모방 다이어트 FMD 식단

Stay hungry. Stay healthy
SBS 스페셜 ‘2019 끼니반란’ 단식 식이요법 1, 2부 방송 다시보기
1월 30일 간헐적 단식 2.0
1월 20일 먹는 단식, FMD의 비밀
5일간의 단식 모방 다이어트 FMD식단의 3대 효과는?
간헐적 단식은 한마디로 일찍 저녁식사를 마치고 아침까지 아무것도 안먹는 것이다.
특히 저녁은 저탄수화물 식단 위주로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는 더 좋다.
좋은 다이어트법은 많지만 아는 바와 같이 지속적인 실천이 어렵다는 것이 문제다.
지난 연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비만의 사회경제적 영향’ 리포트를 보면 매년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11조가 넘는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같은 생활습관병(Lifestyle disease)은 국가적 문제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 다이어트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지만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왜냐하면 동기 부여가 지속적으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일종인 Functional Imagery Training (FIT)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동기 부여에도 도움이 되지만 살이 빠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감량 효과가 5배 좋았다.
참고로 IQ보다 동기 부여가 잘된 아이가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 [기사보기]
김타쿠닷컴에서는 건강 관련 기사를 꾸준히 다루고 있다. 아래 국내외 기사들도 참고를..

SBS 스페셜 ”2019 끼니 반란’

지식 산업이 주가 되는 이 시대에 간헐적 단식은 새로운 운동의 형태다.
최적의 단식 시간은 언제일까? 이에 8명의 실험자들을 통해 아침형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 중 어떤 시간대가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아침형은 아침 7시부터 3시까지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고, 저녁형은 오후 3시부터 저녁 11시까지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었다.
아침형과 저녁형 실험자들의 결과는 20일 방송되는 ‘2019 끼니반란 2부’에서 공개된다.

1부) 간헐적 단식 2.0

1월 13일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2019 끼니반란 1부-간헐적 단식 2.0’ 편으로 공복감이 우리 몸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재조명했다.
공복이 신체에 작용하는 효과
몸에 나쁜 백색 지방이 몸에 좋은 갈색 지방으로 바뀐다. 갈색 지방은 몸에 축적되는 백색 지방과는 달리 열을 생산하고 몸 안에서 소모되는 지방이다.
단식은 장내 세균 형성에도 영향을 주었다. 8시간만 식사를 한 생쥐의 경우, 장 내에 좋은 박테리아가 형성되었다.

2부) 먹는 단식, FMD의 비밀

많이 먹어 병이 생기는 시대에 장수와 질병의 예방에 유효한 단식! 식사와 단식 간의 균형!
안전한 단식을 위해 단식을 모방한 ‘FMD식단’ 등장!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
단식 모방 다이어트 FMD(Fasting Mimicking Diet)는 먹어도 공복효과를 낼 수 있는 식단이다. 몸은 단식한다고 느끼지만, 세포에 영양분 공급은 계속된다. 이게 바로 FMD효과다. FMD는 단식의 어려움, 고통을 최대한 줄이면서 단식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게 목적이다.
가령 한달 중 5일간 하루 세끼를 칼로리, 당, 단백질 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식사로 대체한다. 이는 이른바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와는 다른 개념이라는 설명이다. 미국에서는 The 5 Day A Month Diet, 인터벌 다이어트 등으로 부른다.

5일 동안 인체가 음식 섭취를 인지하지 못하는 점을 공략한다. 이에 결론적으로 음식물을 먹지 않는 단식과 같은 효과를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요요현상’ 부작용도 줄어든다는 것.
FMD의 또 다른 장점은 근육량 유지에 있다. 실제 실험 결과에서 체지방만 감소시키는 효과를 냈다. 각종 다이어트가 체지방을 제거하면서 어쩔 수 없이 근육도 줄이는 것과 대비된다.
■ 5일간의 완만한 단식으로 기대되는 3대 효과
  1. 불필요한 지방을 태워 살은 빠지지만 근육은 줄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면 체중과 함께 근육량도 감소한다고 하지만 이 방법은 지방만 줄고 근육량은 증가한다.
  2. 신진대사 활성화로 메타볼릭 신드롬(대사증후군)을 예방한다.
    대사증후군의 지표인 혈당, 혈압, 중성지방 수치, 콜레스테롤 수치가 전반적으로 개선된다.
  3. 전신의 세포를 해독하여 신체 리셋! 상쾌한 기분
    세포 내의 불필요한 단백질이나 물질을 분해하는 오토파지(Autophagy, 자가포식)가 일어나 세포 재생력이 향상된다. 동물 실험에서는 기억력 개선도 확인되었다.※1
    ※ 1 Cell Metab; 23,6,1048-1059,2016
세포에서 일어나는 재활용이자 청소 활동인 오토파지(Autophagy) 또는 오토퍼지 이론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 오스미 요시노리(大隅良典) 도쿄 공업대학 명예교수는 세포 내부에서 발생하는 자가소화작용(오토파지)의 분자 메커니즘 및 생리학적 기능을 해명한 공로로 2016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비만 예방에 좋은 6가지 식습관! 저탄수화물 식단 이른 저녁식사